겨울의 막바지에 접어들 때면 긴 코트와 넉넉한 스웨터를 벗고 날렵한 봄 옷을 입어야 한다는 것이 커다란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활동량이 적고 식사량은 많으며 두꺼운 옷으로 몸을 감싸는 시기이니, 겨울은 그야말로 군살이 붙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계절이다.
게다가 우리 몸은 생리적으로 날씨가 추워지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피하지방층을 두껍게 만드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니, 긴장하며 겨울을 났던 사람이라도 군살의 공포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순 없다.
따라서 봄을 준비하는 다이어트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그 필요성을 공감하는 사안이다. 해결 방법은 간단하다. 겨울 내내 살이 찐 원인을 먼저 분석하고, 살이 찌는 습관을 피하는 자기만의 금기 수칙 리스트를 만드는 것.
[겨울철에 살이 찌는 이유]
1. 과식과 음주를 부르는 연말연시 모임
망년회에서 신년회까지, 겨울이면 우리를 음식과 술의 유혹에 빠뜨리는 모임들이 줄을 잇는다. 갈비집이나 부페, 차이니즈 레스토랑 등 연말 모임 장소로 애용되는 곳들에서는 거의 빠짐없이 고칼로리 음식이 메인 디쉬로 제공되고 여기저기서 내미는 술잔을 마다할 재간도 없다. 특히 술은 상당한 고칼로리 음식이고 다른 음식들의 대사까지 방해하기 때문에 술과 기름진 식사를 함께한다면 일주일간의 저칼로리 다이어트가 물거품이 되는 결과를 피할 수 없다.
2. 하루 종일 누워서 보내는 연휴
크리스마스, 신정 연휴, 구정 등 쉬는 날이 많은 것도 체중 증가의 원인이다. 쉬는 날에는 아무래도 늦잠을 자거나 하루 종일 리모콘을 붙들고 뒹굴거리기 쉽다. 잠을 많이 자면 그만큼 칼로리 소모가 적어지며, 집에서 하루를 보내며 이것저것 찾아 먹는다면 문제는 더욱 커진다.
3. 생활 리듬을 깨는 여행
물론 장기간의 힘든 배낭 여행이라면 살이 빠지기 쉽다. 하지만 연휴를 이용한 짧고 편안한 여행은 살찌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장거리 해외 여행의 경우 좌석에 오랜 시간 앉아 있게 되고 기내식 또한 살찌는 음식이 대부분이라 다이어트에 방해가 된다. 뿐만 아니라 여행 중에도 차 안에 있는 시간이 많고 그 지역의 독특한 음식을 많이 먹게 되어 살이 찌기가 쉽다.
4. 긴장감을 떨어뜨리는 두꺼운 겨울 옷
두꺼운 스웨터, 긴 코트, 블랙 타이즈 등 대부분의 겨울 옷들은 웬만해선 살찐 티가 나기 않는다. 봄 옷을 꺼내 입었을 때 전보다 타이트한 느낌이 드는 것은 겨울 옷들이 주는 이완감에 그 동안 마음이 느슨해졌다는 증거.
[효과적인 겨울 다이어트 전략 ]
1. 옷은 얇게 입을 것
얇은 옷을 입으면 지방이 더 많이 분해된다. 인체는 몸 밖의 온도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이 있다. 이것은 같은 영상 5도라도 11월에는 춥게 느껴지는데 반해 3월에는 약간 따뜻하게 느껴지는 것과 같은 이치. 몸을 둘러싸고 있는 공기가 차가울수록 인체는 체온유지를 위해 더욱 왕성한 신진대사를 실시한다. 따라서 옷이 얇을수록 더 많은 칼로리가 소모되고 그 결과 지방이 더 많이 분해된다.
2. 일찍 일어날 것
잠을 덜 자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만한 사람들은 날씬한 사람들보다 1~2시간 더 자는 경향이 있다' 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일이 되면 늦잠을 자곤 하는데, 활동하는 시간이 줄어들면 칼로리 소모량은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이 되고 만다. 커피를 마시거나 TV를 보며 쉬는 것이 침대에 누워 있는 것보다는 차라리 나을 듯.
3. 파티 때는 긴장을 늦추지 말 것
파티 참석 전 마음을 좀더 단단히 먹을 필요가 있다. 먼저, 배고픈 상태로는 절대 파티장에 가지 말아야 한다. 한 상 가득 차려 놓은 음식을 눈 앞에 두고 허겁지겁 먹지 않으려면 먼저 우유나 치즈 같은 간단한 음식을 먹어두는 것이 좋다. 칵테일 파티에 참석할 땐 숄더백 보다는 토트백을 드는 것이 좋다. 손잡이가 있는 핸드백을 들면 한 손에 음료 글라스를 들 수 밖에 없기 때문. 자세가 불편할수록 음식을 조금이라도 덜 먹게 된다. 또 글라스에는 항상 소다수나 생수를 채워야 한다. 그렇게 하면 음식을 씹어 먹는 대신 음료를 홀짝이며 식욕을 억누를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권하는 술잔도 막을 수 있다.
4. 해외 여행 시에는 특별식을 주문할 것
항공기의 기내식이나 여행지의 큰 레스토랑에는 대부분 특별식이 마련되어 있다. 델타 항공에는 훈제연어, 토마토, 콩, 샐러드와 과일로 구성된 저지방 기내식이 준비되어 있고 그 밖의 항공사들에도 코티지 치즈와 신선한 과일 모듬으로 된 저칼로리 기내식이 있다. 물론 우리나라 항공사에서도 이러한 특별식을 준비하고 있다. 비행기 출발 24시간 전에 항공사에 주문을 하면 얼마든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코노미 클래스도 마찬가지. 또 해외 여행지의 큰 레스토랑에서는 다이어트 메뉴나 당뇨식을 주문할 수 있다.
[겨울철 다이어트 음식]
해조류
푸른 채소가 귀한 겨울철의 값싼 비타민 공급원 구실을 해온 해조류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미역, 다시마, 김 등 해조류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요오드를 비롯해 칼슘, 철분, 미네랄, 비타민 A, B, C 등이 골고루 들어있는 영양 식품. 피부미용에 좋을 뿐 아니라 식이 섬유도 들어 있고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좋다 해조류는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빠르게 분해 시켜주는 효과도 있다. 식사 때마다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연근
연근에 들어있는 식물성 섬유는 장벽을 적당히 자극해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당뇨병이나 심장병,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 또한 비타민 C 가 레몬만큼 많아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고, 100g당 40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으로도 그만이다.
[겨울철 운동 플랜]
운동은 비만 예방을 위해 필수적이다. 추운 겨울에는 몸을 많이 움직이기보다는 웅크리기가 쉬운데, 이 때문에 신체 활동 대사량이 적어져 체중이 늘기 쉽다. 겨울철에는 축적되려는 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한 운동요법을 실시해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꾸준한 유산소 운동. 쉽게 할 수 있는 조깅,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등산, 계단 오르내리기, 줄넘기 등은 봄 옷을 좀더 날렵하고 시크하게 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