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크랩] 커피 약 독!!!커피는약이될지 독이될지 장단점부분!!
    좋은글 2011. 9. 12. 21:04

    커피 약 독!!!커피는약이될지 독이될지 장단점부분!!

     
    커피는 각성작용이 있는 반면, 기분을 편안하게 안정시켜주는 효과도 있다. 이것은 커피가 지닌 향기와 성분이 자율신경의 밸런스를 유지하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커피를 마시면 편안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피곤에 지친 상태일수록 커피를 마시면 머리가 맑아지고 집중력이 높아진다.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졸음 방지에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피곤한 상태일수록 카페인으로 집중력이 회복되고 피곤이 덜한 경우에는 효과가 약하게 나타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 커피와 노화

    노화의 원인 중 하나가 활성산소이다. 이것은 사람의 몸에 바이러스 등의 균이 들어오면 공격을 하는 이로운 기능을 하기도 하지만 산화력이 너무 강해 지나치게 많으면 세포막을 산화시키는 해로운 작용도 한다. 즉, 우리 몸에는 적당한 활성산소가 필요하지만 너무 많으면 좋지 않다는 것이다. 커피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커피를 마심으로써 활성산소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고 따라서 노화나 암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식사 후 마시는 커피의 효능

    커피에는 에너지를 소비시키는 작용이 있다. 커피 한 잔을 마시면 약 2분간 조깅을 한 것과 같은 양의 에너지가 소모된다. 그렇다고 해서 10잔을 마시면 20분간 조깅을 한 것과 같은 이론은 맞지 않다. 운동을 하면서 커피를 마셔 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식사 후에 커피를 마시면 더욱 좋은데 카페인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위장의 상태를 조절해 뇌를 자극하여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식사를 마치고 30분 후에 커피를 마신 뒤 운동을 한다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카페인의 작용으로 운동효과는 더욱 커진다. 

    ▒ 커피와 건강

    커피를 마시면 속이 쓰리다?
     
    빈속에 커피를 마시면 속이 쓰리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커피와 위장질환의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는 아직까지 나오지 않고 있다. 다만, 커피가 위장의 운동성과 배출시간을 줄여 기능성 장애를 일으킬 수는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경우에는 극히 드문 일이고 십이지장궤양이 있는 경우에 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골다공증과 커피 
    커피는 소변으로 칼슘을 배출한다. 하지만 그 영향의 정도가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 젊은 사람의 경우 배출된 만큼 다른 장기에서 칼슘 흡수를 증가시켜 보충하는 반면 노년층의 경우는 보충을 해주지 못해 골다공증의 발생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커피와 정신건강 
    커피는 인지능력이나 기억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노인의 경우 기억력이나 추리력 등의 수행능력과 인지능력의 향상을 보인다고 하는데 커피 속의 카페인이 중추신경 흥분제로 작용해 피로감을 줄이고 각성 정도를 향상시켜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느낀다.
     
    출처 : 여성조선

     
    출처 : 단밀중학교 총 동창회 카페
    글쓴이 : 이옥화(1) 원글보기
    메모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