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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교 기초 상식(불교 교리)
    좋은글 2012. 12. 30. 15:55

    불교 기초 상식(불교 교리)

     

     

    2012.  12.  30.

     

     

     

     


    1)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진리는 무엇입니까?
        인연법입니다.

    2) 인연법이란 무엇입니까?
       마음의 3가지 작용이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한마음 속에서 인과 연을 장만하여 하나의 결과를 창조해 가고 있다는 것이다.

    3) 인연의 결과는 어떤 것입니까?
       선인선과(善因善果)요 악인악과(惡因惡果)다.

    4) 3법인(法印)이란?
      마음의 체상을 3가지 측면에서 관찰한 것이다.
      1 . 제행무상인(諸行無常印)
      2. 제법무아인(諸法無我印)
      3. 열반적정인(涅槃寂靜印)

    5) 제행무상이란 무엇입니까?
       일체 모든 것은 시간속에서 변화생멸하고 유전상속 해가는 것을 말한다.

    6) 제법무아란 ?
       일체 모든 법은 공간속에서 이합집산하여 실체가 없는 것을 말한다.

    7) 열반적정이란 ?
        참 마음은 이 무상 무아 속에서도 언제나 변함없이 적정요요(寂靜蓼蓼)한 것을 말한다.

    8) 4성제(聖諦)란 무엇입니까?
       이 세상의 온갖것을 그 과보의 형태를 따라서 고락의 원인과 결과를 잘 구분하여 놓은 진리를 말한다.
      1. 고성제(苦聖諦) : 고통에 대한 말씀
      2. 집성제(集聖諦) : 번뇌에 대한 말씀
      3. 멸성제(滅聖諦) : 평화에 대한 말씀
      4. 도성제(道聖諦) : 수도에 재한 말씀

    9) 고성제란 무엇입니까?
       이 세상 온갖것은 그 받는 것을 엄밀히 따지고 보면 고통아닌 것이 없다는 것이다.( 生. 老. 病. 死. 愛別離苦. 求不得苦. 五蔭盛苦. 怨憎會苦)

    10) 집성제란 무엇입니까?
         고통의 원인은 모두가 번뇌의 집기(集起)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번뇌에는 탐. 진. 치. 만. 의 등 8만 4천번뇌가 있다.

    11) 멸성제란?
         번뇌를 깨달아 고통이 없어져 평온 안온한 경지에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불교에서는 열반이라 한다.

    12) 도성제란?
         번뇌를 멸하는 방법을 이야기한 것이니 번뇌를 멸하려면
      1. 모든 것을 바로보고(正見)
      2. 바로 생각하고(正思)
      3. 바로 말하고(正語)
      4. 바로 행동하고(正業)
      5. 바르게 직업을 가지고(正命)
      6. 바르게 노력하고(正進)
      7. 바른 정신으로(正念)
      8. 바르게 몸과 마음을 안정하라(正定)란 것이다.

    13) 어떤 것을 바로 본다고 합니까?
         3 법인의 원리대로 보고 3법인의 원리대로 사는 것이 바로 보는 것이다.

    14) 12인연이란 무엇입니까?
         윤회전생하는 고통중생의 과정을 열 두가지로 밝힌 것이다.
      1. 무명(無明)은 악업을 짓고 고과를 받는 최초의 일념 어리석은 마음을 말하고
      2. 행(行)은 무명의 행위가 몸과 임과 뜻을 통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발동하는 것이고,
      3. 식(識)은 무명의 행업을 모태에 부치는 최초의 순간이고,
      4. 명색(名色)은 지수화풍 4대색과 수상행식의 4대식이 한데 어울려 정신과 육체를 형성하는 것을 말하고,
      5. 6입(六入)은 거기 빛.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받아들이는 눈. 귀. 코. 혀. 몸. 뜻의 여섯 개의 감각기관이 형성되는 것을 말하며,
      6. 촉(觸)은 출태후 6근이 6경을 접촉하는 과정을 말한다.
      7. 수(受)는 괴롭고 즐겁고 좋고 나쁜 것을 따라 감수하는 것이고,
      8. 애(愛)는 괴로운 것을 피하고 사랑스러운 것을 취하는 본능적인 욕망을 발동하는 것을 말하고
      9. 취(取)는 자기를 내세워 사람을 취하는 것을 말하며,
      10. 유(有)는 애. 취로 말미암아 새생명의 씨앗을 장만하는 것을 말하며,
      11. 생(生)은 유(有)로 말미암아 새로운 생명이 탄생되는 것을 말하고,
      12. 노사우비고뇌(老死憂悲苦惱)는 생으로 인하여 늙고 병들고 죽는 고통을 당하는 것을 말한다.

    15) 윤회란 무엇입니까?
         선악업보에 의하여 탄생되는 세계가 지옥, 아귀, 축생, 인.천, 수라등 여섯 개가 있는데 이 세계를 윤회전생하는 것을 말한다.

    16) 지옥. 아귀. 축생은 어떤 중생이 태어나는 곳입니까?
         지옥은 화잘내는 중생이 태어나고, 아귀는 탐욕중생이 태어나고 축생은 어리석은 중생이 태어나는 곳이다. 이곳은 주로 악도 중생이 태어나 가진 고통을 받는 곳이므로 3악도라 한다.

    17) 인. 천. 수라는 어떤 중생이 태어나는 곳입니까?
         인은 바른 마음을 가진 중생이, 천은 선한 중생이, 수라는 투쟁심이 강한 중생이 태어나는 곳이다. 그래도 이 세곳은 지조가 있고 정의를 지키며 선행을 한 사람들이 태어나 즐거움을 받는 세계이므로 3악도에 비하여 3선도라 한다.

    18) 3악도를 벗어나 3선도에 태어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성현들의 가르침을 본받아 철저히 계율을 지키며 나쁜 짓 하지 않고 착한 일 많이 하면 된다. 그러나 설사 천당에 태어난다 하더라도 윤회는 완전히 벗을 수 없다. 복이다하면 다시 타락하기 때문이다.

    19) 영원히 윤회를 벗고 생사를 초월하려 하면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계. 정. 혜(戒. 定. 慧) 3학을 닦아 견성성불(見性成佛)하여야 한다.

    20) 계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일반적으로는 3귀 5계 10선계가 있고 전문적으로는 사미 10계와 비구 250계 비구니 348계 보살 10중 대계와 48경계가 있다.

    21) 선정과 지혜는 어떻게 형성됩니까?
        듣고(聞) 생각하고(思) 닦아(修) 무명의 바람이 가라앉으면 번뇌의 파도가 쉬어 밝은 바다가 천지만물을 비추듯 마음의 거울 가운데 온갖 것을 그림자처럼 마음대로 비추어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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